|
楼主 |
发表于 2013-11-13 10:22
|
显示全部楼层
http://www.stardail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429
:“电视剧‘秘密’,再也不能等待”、“2013年最佳韩剧”、“该电视剧毒性变强”、“时间太快走过。 、“happy &喜剧结尾,之前”等陈述的句子是常见的电视剧《秘密》粉丝们的反应。
但这不是在韩国,而是在海外粉丝们的反应。
드라마 '비밀', 해외반응 폭발적 '다양한 의견 쏟아져'
电视剧’秘密’,海外反应爆炸的’多种多样的意见满怀’
[스타데일리뉴스=서문원 기자] "드라마 '비밀' 더는 못기다리겠다", "2013년 최고의 한국드라마", "이 드라마 중독성이 강해", "시간이 너무 빨리 지나가..", "해피앤딩으로 마무리되길" 등 앞서 서술된 문장은 흔히 보는 드라마 <비밀> 팬들의 반응이다.
그런데 한국이 아니라, 해외 팬들의 반응이다.
동영상사이트 유튜브를 보면 드라마 <비밀>의 인기가 가히 폭발적이다. 아시아는 물론, 터키, 중동, 남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뿐 아니라, 드라마 OST '불치병'(가수 나비)은 영어, 중국어, 일어, 아랍어, 스페인어, 베트남어, 터키어, 태국어 등으로 자막까지 입혀서 유튜브 동영상에 업로드 되어있다.
드라마 <비밀> 해외에서 폭발적인 반응
KBS드라마 <비밀>이 오는 13일과 14일을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지난 주 드라마 <비밀>제작진이 시청률조사 리서치 닐슨코리아에 의뢰한 바에 따르면 14회 시청률의 경우 수도권에서만 22.6%(전국 20.5%)였다. 평균시청률이 20%에 육박한다.
그렇다면 해외는 어떨까.
드라마 <비밀>이 종영되려면 한 주가 남았다. 하지만 지난 달부터 이미 해외에 있는 한국드라마 팬들에 의해 인기가 확산되면서 그 인기가 상승세다. 그런데 궁금한 점이 있다. 이 드라마가 어떻게 해외로 알려진걸까. 해외에서 어떻게 영어자막도 없는 KBS2TV드라마 <비밀>을 볼수 있었을까.
드라마 비밀OST '불치병'(나비)유튜브 캡쳐다. 현재 조회수는 20만회. 이것말고도 유튜브에는 가수 나비가 부른 100여개에 달하는 '불치병'영상이 태국, 아랍, 중국, 베트남어 등으로 자막을 입혀 현지팬들의 열기를 반영하고 있다. (출처:유튜브 화면캡처)
电视剧ost《秘密》(不治之症截图youtube)蝴蝶。 目前点击率达20万。 在youtube网站,而且除此之外的歌手或消费100多个唱的“不治之症”影像泰国、阿拉伯、中国、越南语等字幕穿上了当地球迷们的热情,反映着。 (来源:youtube画面截图)
해외 한국드라마팬들 한국어 이해 속도가 빨라졌다
본지 취재결과 놀라운 점이 여럿 발견됐다. 첫 째, 그동안 한국어를 독학으로 혹은 현지 대학교 한국어과와 한국어학당을 다닌 해외 팬들이 KBS웹사이트에 외국인회원으로 가입하고, 인터넷 온에어로 드라마를 시청한다는 점이다.
가령 중동에 사는 한 여성팬은 유튜브 동영상에 올라온 가수 나비가 부른 <비밀>OST '불치병'영상에 이런 댓글을 달았다. "이 드라마 때문에 한국어사전과 구글번역기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한국어학교 선생님들이 원망스럽다. 이미 봤던 드라마 <대장금>을 한국어 수업교재로 배우기 때문이다. <비밀>로 바꿨으면 좋겠다. 친구들이 자꾸 물어보는데 혼자 번역하기 힘들다" (Nasri***2010)
두 번째, 위성방송인 'KBS월드TV'채널의 확대다. 지난 2003년 개국한 KBS월드는 시청국가가 현재 88개국이다. 또한 시청자 수는 약 2억 명(5천200만 가구)로 늘었다. 덧붙여 방송자막서비스는 현재 영어, 일본어, 중국어, 말레이시아어, 인도네시아, 스페인어를 제공하고 있다.
세 번째, 한국방송프로 다운로드방식이 다양화됐다. 스마트폰 확산과 더불어 한국TV프로 다운로드 앱이 보급되면서 해외이용자들이 늘었다. 지난 9월 25일 첫 회를 시작한 <비밀>방영 전까지 가장 높은 인기를 모았던 드라마는 SBS의 송혜교와 조인성이 주연한 <그 겨울 바람이 분다>이다.
물론 앞서 소개한 KBS월드채널은 적은 예산과 인원으로 자막서비스가 원활하지 못하다. 때문에 태국어와 터키어, 페르시아어, 아랍어, 그리스어, 독일어, 프랑스어, 포르투갈어, 러시아어 등은 현지 팬들이 국내 다운로드 사이트(웹하드)를 가입하고 드라마와 오락프로를 받아 자막 파일을 직접 입히는 형편이다.
위 처럼 드라마 <비밀>을 매 회 시청한 해외 각국의 많은 팬들이 유튜브와 페이스북, 트위터같은 SNS에 시청소감을 쏟아내고 있다.
이 중 남미 여성 팬들은 "노골적인 애정씬을 남발하는 자국드라마 보다 한국의 <비밀> 같은 드라마가 훨씬 더 아름답고 깊이 와닿는다"고 표현한다.
반면 중동과 동남아 여성팬들은 "가부장적인 문화에서 사는 여성이면 누구나 한 번쯤 겪을 수 있는 스토리"라며 "다음 주까지 못기다리겠다"는 반응이 대부분이다. 이쯤되면 드라마 <비밀>의 해외 팬들의 열광과 인기는 광적이다.
끝으로 아래 영상은 드라마 비밀OST 불치병(나비) 태국어 자막버전이다. 자막을 노래방 화면처럼 꾸며 이색적이다. 이런 동영상이 각국어로 번역돼 유튜브에 올라와있다. 동영상 댓글에는 비밀 주인공인 "황정음과 지성이 사랑하길 바란다"는 글과 함께 노래 제목과 어디서 음악을 다운받는지 문의하는 질문도 많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