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www.movieweek.co.kr/article/article.html?aid=26839
[최종병기 활②] 몰락한 조선의 사대부 vs 거침없는 청나라 장수
“초반부 자인과 서군의 혼례식을 청군이 치고 들어오는 장면에서 우리 영화의 ‘톤 앤 매너’를 직감했다.” 김한민 감독에게 <최종병기 활>은 조선과 청나라의 이질적인 색감이 맞부딪쳐 뒤엉키는 영화다. 조선과 청나라를 동등한 비중으로 다루는 동시에, 각국의 특성을 대조적으로 부각시켜야 했다. 장춘섭 미술감독과 김한민 감독은 “국적 불명의 퓨전 사극은 피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고증에 충실한 정통 사극을 직조하기 위해, “투박하고 거칠되, 조선 민족의 우아함을 살린 비주얼”을 부각하기로 했다. 무엇보다 ‘활 활극’이라는 애초의 의도에 맞게 전통 활을 가급적 재현하기로 했다. 예닐곱 가지 재료로 이뤄지는 조선 활은 만드는 데 1년 가까이 걸리는 터. 대한궁술원의 지원을 받아 대련용 활을 미술팀이 조심스레 개조했다.
캐릭터의 특성을 액션 스타일과 전략, 외양에도 십분 반영했는데, 박해일이 분한 남이는 몰락한 가문의 자제답게 비극적이면서도 고고한 정조를 갖추게 됐다. 학처럼 활시위를 당겨 매의 눈으로 겨냥하는 남이의 활 솜씨는 특히 백미. 그가 화살을 휘어지게 쏘는 ‘곡사’ 장면은 영화에서 꼽을 만한 하이라이트다.
사료가 도처에 널린 조선과 달리, 청나라 군대를 재현하는 것은 녹록지 않았다. 장춘섭 미술감독은 고증을 위해 역사에 충실한 중국 TV 드라마를 주로 참고했다. 청 말기를 다룬 영화 <명장>(2007)도 도움이 됐다. 청나라 장수 쥬신타가 거느린 열 명 안팎의 병사들에게 가장 많은 공을 들였다. 이미 변발을 갖추고, 만주어를 섭렵한 류승룡과 일본 배우 오타니 료헤이 등에게 대륙적이고 남성적인 디자인의 갑옷과 활, 검 등의 무기를 들렸다.
남이와 쥬신타의 대결에는 시속 300킬로미터에 가까운 초고속 병기 ‘애깃살’과 화살촉 무게만 여섯 량에 달하는 ‘육량시’ 등 위력적인 전투용 활이 대거 등장한다고. 추격전을 한결 맛깔나게 만들어줄 각종 전략도 고안했는데, 일례로 10만 대군을 거느린 청군은 대규모 인원으로 서서히 포위망을 좁혀 나가는 방식으로 남이를 꼼짝 못하게 만든다.
물론, 남이 역시 반격할 비기를 감추고 있다. 청군의 진격 과정에서 최고의 볼거리는 바로 쥬신타의 저돌적인 추진력. 남이가 깎아지른 절벽을 뛰어 건너면, 그는 “뛰자!”란 한마디로 모든 병사를 몸 던지게 만든다. 쥬신타의 거침없는 행동은 <최종병기 활>의 속도감 있는 전개에도 분명 한몫했다.
+++++++++++++++++++++++++++++++++++++++++++++++++++++++++++++++++++++++++++++++++
放個 簡譯
翻譯. josan053 @ Moons World
[最終兵器弓②]沒落的朝鮮貴族 VS 窮追不捨的清朝將軍 (簡翻)
[最終兵器弓②](簡翻)
1) 導演金韓民為了強調電影之不同國籍的特性
大量採用了能彰顯朝鮮與清朝顏色的美術設計
2) 雖然粗糙了點, 但是衣服以突顯韓國優雅的特色為主,
電影本身對於弓的道具相當考究
甚至還請來對韓國傳統的朝鮮弓相當有研究的韓國弓術院的支持
製作了由6、7種材料製成的朝鮮弓運用在電影中, 十分用心的美術團隊
3)劇情的特色在於武打動作、明星特色、與戰鬥場面
值得一提的是戲中弓箭造型,
鶴形的弓柄與銳利有如鷹眼般瞄準能力的南仁(朴海日)
他彎弓射箭的模樣是電影的"曲射"活招牌
4) 為了考証清朝軍隊的造型
美術監督甚至還參考中國大陸電視劇2007年《名將》的造型
因此電影中的清朝將軍邱信達(柳承龍飾)的士兵全部都薙髮結辮
柳承龍操著滿洲話 , 日本演員大谷武烈的武器也是一大噱頭!!!
5) 南仁跟邱信達的對決場面, 彼此都是使用時速300公里的超高速弓箭
光是箭的重量就重達6兩
場面與追擊的戰略都是很浩大
例如, 一場由率領十萬清軍包圍南仁的場景,
動員大規模的臨演讓南仁動彈不得
(其餘省略)
[ 本帖最后由 bonlife 于 2011-6-15 23:20 编辑 ] |
|